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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말랭이

감말랭이 감말랭이는 감 껍질을 벗기고 3~4조각으로 자른 후 건조시킨 것이다. 달고 쫄깃해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먹거리이다. 수분함량이 40%정도 되는 감말랭이는 곶감보다 부드럽고 쫄깃하며 비타민 C가 100g 랑 73mg가량 함유되어 있어 사과와 귤과 비교하면 각각 18배, 1.5배 정도 많다. 비타민 A의 일종으로 함앙/항노화 성분인 베타카로틴도 100g당 20mg이 함유되어 있어 사과보다는 1,000배, 귤보다는 28배 이상 많이 함유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밝혀졌으며 알코올 대사 효소 활성을 측정한 결과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코올 탄수소 효소 활성을 1,3개, 숙취의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활성을 1,2배 정도 증가시켜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곶감

곶감우리나라 건조과실의 대표격이다. 떫은 맛이 있는 생감을 완숙되기 전에 다서 껍질을 얇게 벗겨 대꼬챙이나 싸리꼬챙이 같은 것에 꿰어 햇볕이 잘 돌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건조시킨다. 수분이 1/3정도로 건조되었을 때 속의 씨를 배내고 손질하여 다시 말리고, 그것을 볏짚에 싸서 상자에 늘어놓고 밀폐된 상태로 두면 감이 완전히 건조되면서 표면에 포도당(글루코오스)의 흰가루가 생기는데, 이것을 꺼내 다시 한번 건조시켜서 상자에 넣고 밀폐해 두면 곶감이 된다.
 

 

꽈리고추

꽈리고추 1960년대 말에 일본에서 전해진 고추의 변종이다. 꽈리고추에는 가바와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확장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A, C, 철과 인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매운맛은 적으면서 카로틴을 다량함유하고 있어 녹색채소로서 이용가치가 상당히 크다. 멸치와 함께 볶음용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기름을 둘러 볶으면 꽈리고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잘 흡수된다. 또 멸치에는 비타민C 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므로, 꽈리고추와 함께 볶아 먹으면 영양성분을 보와하는 균형식으로도 좋다. 쇠고기나 돼지고기로 장조림을 만들 때 함께 넣기도 한다.
 

 

반시

반시 감은 동아시아 특유의 과수로써 한국,중국,일본이 원산지이며 예로부터 신의 과일이라 불리어 왔다. 반시는 모양이 쟁반처럼 납작하여 반시라고 부른다, 1개의 무게는 180g 내외로 육질이 유연하며 당도가 높고 수분이 많아 홍시로 각광받고 있다. 반시는 다른 과실에 비해 비타민 C가 월등히 많고 노화방지, 피로회복, 감기 예방 등에도 효능이 높아 남녀 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있는 과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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